피부를 아름답게 가꾸는 데 관심이 많으신가요? 그렇다면 레티놀에 대해 주목하셔야 합니다.
레티놀은 비타민A의 한 형태로 우리 피부를 매끄럽게 해줄 뿐 아니라, 주름 개선, 여드름 치료 등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오늘은 이런 레티놀 효과, 레티놀 사용법, 그리고 레티놀 부작용까지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레티놀 효과
1. 각질과 피지 제거
우리 피부에 발생하는 여드름이나 피부 트러블들(화이트헤드나 블랙헤드 등)은 대부분 모공 내의 각질과 피지가 축적되어 발생하게 됩니다. 레티놀은 이러한 여드름과 피부 트러블을 치료, 예방하는데 크게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레티놀은 우리 피부에 새로운 세포 생성을 도와주며, 모공에 쌓인 각질을 제거해줌으로 모공의 패색 현상(막아서 닫히는 현상)을 예방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렇기때문에 레티놀을 정기적으로 사용하게 되면, 우리 피부가 건강해지고 깨끗해지며, 여드름이나 다른 피부 트러블의 발생률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2. 과다색소 침착 문제 해결
우리 피부에 색소 침착(착색)이 일어나는 원인은 주로 호르몬 변화나 햇빛에 의한 손상, 또는 여드름으로 인한 흉터 등에 의해 발생합니다. 레티놀은 이러한 피부의 과다 색소 침착 문제를 해결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레티놀은 우리 피부의 각질을 제거하고, 새로운 피부 세포가 더 빠르게 자라도록 돕습니다. 이 과정을 거치면서 우리 피부는 한층 더 매끄럽고, 전반적으로 균일한 색조를 갖게 됩니다. 또한 색소 침착으로 생긴 다크 스팟을 옅게 해주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실제로 2020년에 실시된 한 연구에서는 하루 한 번, 12주 동안 0.3% 및 0.5% 레티놀 세럼을 사용한 결과, 과다 색소 침착과 균일하지 않은 피부색 조절에 크게 도움이 되었다고 보고되었습니다.
3. 잔주름 및 주름 감소
우리 피부는 나이가 들면서 콜라겐과 엘라스틴의 손실이 일어납니다. 이로 인해 피부층이 얇아지고, 탄력을 잃게 되며, 잔주름과 주름이 늘어나기 시작합니다.
레티놀은 우리 피부의 부족한 콜라겐과 엘라스틴의 생성을 도와주며, 세포회전율을 증가시켜 피부 두께를 개선시켜줍니다. 그 결과, 피부의 잔주름과 주름이 줄어드는데 도움이 됩니다.
실제로 2019년 일본에서 여성들에게 12주 동안 하루에 두 번 레티놀을 사용한 결과, 목과 눈가의 피부 주름 개선에 도움이 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목 주름은 8주 만에 현저하게 개선되었습니다. 따라서, 레티놀을 정기적으로 사용하면 피부의 탄력 강화와 주름 개선에 크게 도움이 됩니다.
4. 그 밖의 효과
- 피부 재생: 레티놀은 세포의 회전율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피부의 재생 속도를 증가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로 인해 상처나 손상된 피부가 빠르게 회복될 수 있습니다.
- 모공 축소: 레티놀은 모공 안의 각질을 제거하고 피지 생성을 조절함으로써 모공을 축소하는 역할을 합니다.
- 피부 진정: 염증과 붉음 등의 피부 문제를 진정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 자외선 손상 개선: 자외선으로 인한 손상된 피부를 복구하는 데 도움이 되며, 이로 인한 주근깨나 잡티 등도 개선하는데 기여합니다.
- 건조한 피부 개선: 수분 보충 및 유지에 도움이 되어 건조한 피부 상태를 개선했습니다.
레티놀 사용법
- 1단계- 순한 클렌저로 얼굴을 깨끗이 씻습니다.
- 2단계- 피부를 부드럽게 두드려서 건조 시킵니다(닦지 않습니다).
- 3단계- 완두콩 만큼의 레티놀 크림을 손에 덜어 얼굴 전체에 골고루 바릅니다. 단, 입과 눈 주변은 피하도록 하세요!
- 4단계- 바른 후에는 보습제를 함께 사용합니다.
- 5단계- 낮 동안에는 자외선 차단제를 반드시 사용해야 합니다.
레티놀을 처음 사용하는 경우에는 이틀에 한번씩, 밤마다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몇 주 동안 피부가 적응하는 시간이 필요하며, 처음엔 약간의 트러블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사용함에도 트러블이 일어나지 않으면, 매일 밤마다 사용하셔도 괜찮습니다. 그러나 새로운 스킨케어 제품을 처음으로 사용하기 전에는 반드시 패치 테스트(손목 안쪽 등의 작은 부위에서 반응 확인)를 먼저 시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레티놀 부작용
너무 높은 농도의 레티놀을 사용하거나 지나치게 자주 바르면, 가려움증이나 비늘 같은 증상(피부가 벗겨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드문 경우지만, 일부의 사람들은 레티놀 사용 후 여드름이 심해지거나 습진이나 발진, 피부 변색이나 부기, 따가움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부작용들은 보통 몇 주 동안 레티놀을 정기적으로 사용할 경우 점차 사라지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처음 레티놀 사용을 시작할 때는 되도록 낮은 농도에서 시작하여 천천히 피부에 적응시켜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만약 위와 같은 증상들이 계속해서 발생하거나, 악화된다면 즉시 피부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레티놀 또한 다른 스킨케어 제품처럼 개인에 따라 반응하는 방식과 정도가 다를 수 있으므로, 제품 선택 시 사전에 개인의 피부 상태와 타입에 맞춰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용, 출처 정보 이 사이트에 게시된 모든 건강, 의학 정보는 검증된 해외 건강, 의학 사이트(아래 표기)의 글들을 직접 찾아 읽은 후, 수합 정리한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음을 밝힙니다. 즉 신뢰할만한 내용만 선별하여 포스팅했음을 밝힙니다. 1. https://www.healthline.com 2. https://www.health.com 3. https://www.everydayhealth.com 4. https://www.medicalnewstoday.com 5. https://www.webmd.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