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at 뜻은 뭐고, goat 뜻은 무엇인지 아시나요? “Joat 뜻은 몰라도 GOAT 뜻은 염소 아닌가?” 설마 goat 뜻을 정말 몰라서 사람들이 goat 뜻을 검색하는건 아니겠죠? 오늘은 goat 뜻과 고트 뜻에서 파생된 joat 뜻, goat 밈까지 알아보겠습니다.
GOAT 뜻 (goat뜻 고트 뜻)
goat 뜻은 좀 전에도 말했지만, 본래 ‘염소’, ‘늙은 호색한’ 등의 뜻을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 말하는 goat 뜻은 이것과는 완전히 다른 뜻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뜻을 갖고 있을까요?
‘The Greatest Of All Time’, 들어보셨을까요? 어떤 특정 분야에서 역사상 가장 위대한 인물, 최고의 인물을 일컫는 용어가 바로 ‘GOAT’입니다. 여기서 ‘All Time’이란 해석 그대로 모든 시간을 통틀어’이기도 하지만, 의역해서 역대, 역사상, 전무후무한의 뜻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표현은 본래 스포츠계에서 뛰어난 선수의 업적을 기리기 위해 쓰이던 말인데, 현재는 스포츠 외에도 다양한 예체능, 수학, 과학, 의학, 기술, 발명 등 모든 분야에서 쓰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goat’라는 말 자체가 결정적인 1명을 일컫는 표현이다보니, 시대별, 세대별 논쟁이 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은 축구 역사상 가장 위대한 인물로 ‘펠레’를 말하지만, 또 어떤 이들에게는 ‘마라도나’가, 또 어떤 이에게는 ‘메시’가 될 수도 있겠죠.
그렇기 때문에 GOAT 뜻은 한정적으로 규정짓는 개념으로 활용해서는 안될 것 같습니다. ‘나에게 있어서 goat’, ‘너에게 있어서의 goat’가 다름을 인정하는 것이 GOAT 뜻을 이해하는데 중요할 것 같습니다.
goat 유래 (GOAT 발음 고트)
‘goat 뜻’은 언제부터 ‘염소’가 아닌 ‘역사상 최고의 인물’, ‘가장 위대한 인물’이 된 것일까요? 혹시 여러분에게 있어 복싱계의 살아있는 전설은 누구입니까? 벌써 갈리는 소리가 여기까지 들리는군요. 맞습니다. 몇 명이 아마 경합을 벌일거라 생각되는데요.
조금 시기를 과거로 돌려보면, 그래도 어느 정도 일치를 볼 수 있는 것이 복싱계입니다. 복싱을 전혀 모르는 사람도 이 사람은 한번 쯤 다 들어봤을 정도의 입지전적인 인물이 있죠. 바로 1960년~80년까지 복싱계를 주름잡았던 ‘무하마드 알리’입니다. 그의 별명이 바로 ‘위대한 사람’, ‘goat’였죠.
그런 그의 별명이 결정적으로 세상에 나온 계기가 있는데요. 알리의 아내는 1992년 그의 닉네임을 따와서 ‘G.O.A.T. Inc’, ‘고트 주식회사’를 설립합니다. 그리고 미국의 유명 래퍼인 쿨제이가 영감을 얻어 ‘The G.O.A.T’라는 곡을 부르면서 이후, 힙합 쪽에서 goat라는 단어를 공공연하게 사용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goat가 널리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2010년대 정말 기념비적인 NBA농구선수인 ‘마이클 조던’을 지칭하는 말로 사용되기 시작하면서 였다고 합니다. goat 뜻을 이해하는데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GOAT 밈 (goat밈, 밈 뜻)
‘밈’은 인터넷 용어로 본래는 인터넷 밈(internet meme)이 정식 용어입니다. 밈은 쉽게 말해 하나의 유행이 계속해서 여러 모방을 거치면서 다양한 형태의 문화로 번져나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어떻게보면 일종의 패러디된 모습을 일컫는 용어로, 2000년대 초반 인터넷이 보급화되면서 폭발적으로 늘어난 문화의 한 형태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탄생한 밈들이, ‘그저GOAT’, ‘축구GOAT’, ‘또 당신입니까 GOAT’, ‘역사상 최고 GOAT’, 유일무이 GOAT’, ‘숭배합니다 GOAT’ 등 무수히 많은 드립과 밈이 있습니다.
그 가운데 가장 유명한 밈 한가지만 살펴보면 ‘그저GOAT 뜻’은 mz들이 주로 쓰는 ‘그저 빛’이라는 밈과 ‘goat’가 합쳐진 케이스로 ‘최고다’라는 뜻이 되겠죠. 보통 메시를 표현할 때, ‘그저 goat’, ‘메시 GOAT’라고 하더라고요. 그런데 ‘그저 goat’가 생겨난 유래가 있었네요. 그것은 바로 호날두의 노쇼 사건을 들어 비교하기 위해 만든 밈이라고 하네요.
joat 뜻 (JOAT 뜻 goat 뜻 반대)
뭐든지 좋은 것만 있지는 않겠죠? goat는 처음에 좋은 의미로 쓰였지만, 점차 밈들이 넘쳐나면서 살짝 그 선수나 사람을 비난 혹은 비판하기 위한 용도로 ‘goat’를 쓰기 시작했습니다. 일종의 반어법이죠. 위에서 호날두의 노쇼 사건을 언급했는데요. 호날두에게는 팬들은 이렇게 표현합니다. ‘팬 서비스 역사상 최고 GOAT’. 어떤 의미인지 아시겠죠?
그러다보니 아마 일부의 사람들은 이러한 돌려 말하는 것이 못내 마음에 들지 않았나봅니다. 그들은 직접적으로 그런 이들을 비웃기 위한 드립, 밈을 만들기 시작합니다. 그래서 탄생한 것이 바로 ‘JOAT’.
어떤 의미인지 아마 한국인이라면 이해하실거라 생각됩니다. 네 바로 그 뜻입니다. 신기한 것이 ‘GOAT’에서 앞자 ‘G’만 ‘J’로 바꾸면 굉장히 저속해보이는 발음이 된다는 것입니다. 물론 영단어의 뜻을 찾으면 곤란하겠죠.
물론 ‘joat 뜻’이 ‘Jack of all trades’라는 ‘척척박사’, ‘팔방미인’이란 말과 뜻도 있지만, 이것과 앞서 말한 ‘joat뜻’은 전혀 다른 말이라는 것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그 외 Goat 밈 (GUTO GOA T 뜻 밈)
• 역사상 최고, GUTO: 호날두를 비하하는 말로 결국 메시와 호날두이야기에서 비롯된 밈.
• 역사상 최악, GOA T: ‘고아 티낸다’는 말로 이것 역시 호날두를 비하하는 밈. 그런데 조금만 생각해보면 이 말은 정말 최악의 말, 나쁜 말입니다. 우스갯소리라도 사용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 BOAT: 코카인에 취해 보트 운전을 하다 죽은 호세 페르난데스를 조롱하기 위해 만들어진 밈으로 JOAT와 비슷한 글자밈.
• 그외에도 직접적으로 goat 뜻과 비슷하지는 않지만, ‘젠장 또 신두형이야’, ‘온 세상이 XXX다’ 등의 파생된 goat 밈도 있다고 하네요.